식물이나 동물처럼 그 자신으로 성장할 수 있는 잠재력과 자아실현 경향성을 지니고 태어난다고 볼 수 있다. 사람은 자기가 되고자 하는 청사진, 즉 내부의 안내서와 같은 것을 가지고 태어난다고 보고 잠재력과 자성능력, 회복 탄력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역경을 헤쳐 나갈 수 있다고 믿었다.
경험을 지각할 수 있다고 보았다.
2. 자기경험과 가치 조건화
1) 자기경험자기경험은 유기체와 함께 로저스의 이론에서 중심적 위치를 차지하는 개념이다. 그가 보기에 ‘자아(self)’란 유기체의 체험으로 형성된 현상적 공간 가운데 ‘나’와 관련된 지각이나 거기에 부여된 가치들로 구성된
자아인식이 성격을 설명한다고 보았다.
이 장에서는 청소년과부모1) 청소년과 부모 12강에서는 부모역할과 태도에 대해 다루고 있다. 이를 참고하여 유기체 가치화 과정, 자기경험과 가치 조건화에 대해 설명한 후, 나의 삶에 이러한 개념을 적용한 내용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느낀점 또는 배운점을
자기를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자기의 경험에 대해서 개방적이고 수용적이어야 한다. 즉, 어떠한 가식이나 허식을 가지고 현실을 왜곡해서 받아들여서는 안 된다. 현실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경험할 수 있어야 한다. 이렇게 거짓과 왜곡됨 없이 자기경험을 그대로 탐색하는 과정을 통해
경험을 한다. 둘째, 타인의 상실이다. 가상공간이 타자의 실질적인 존재를 부정하는 공간이므로 근본적으로 타자가 실종된 인간이다. 셋째, 매개된 경험의 증가이다. 매체의 발전은 단순히 경험의 매개만이 아닌 다른 종류의 경험들을 창조해냄으로써 경험을 선별적으로 매개함으로써 자아 형성에 있
경험을 왜곡하게 되고, 가치조건이 자기 인식의 한 부분이 되어 아이들이 자유롭게 기능하는 것을 방해하게 된다.
로저스는 인간도 그 자신으로 성장할 수 있는 성장 잠재력, 즉 자아를 실현할 수 있는 자아실현 경향성을 지니고 태어났다고 보는 것이다. 사람은 자기 자신 속에 자기 자신이 되고자 하
1.자아개념의 역사적 기원
• 중세의 신 중심사회에서 스콜라철학으로부터의 개인의 정신적 독립의미, 교조화된 기독교 교리로부터의 탈출, 낡은 정치제도로부터의 정치적 해방을 의미
• 자각과 수행의 중심부 역할(영국철학 경험론)
•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에서 인간은 다른 생물과
비물질적인 완전한 실체
스피노자의 자아개념
존재하는 모든 것은 실체(신) or 양태(모든 개체)
인간도 신의 양태
인간의 모든 활동근거는 코나투스
라이프니츠의 자아개념
모나드론을 주장
인간의 영혼 → 모나드
인간 → 모나드로 구성
자기동일성은 개체가 자신을 자신으로 의식할 때 확보
Ⅰ. 서론
Bandura는 성공적인 과업이나 행동과 기술이 자기효능감을 강화하는 주된 요인으로 보고 있다. 즉 어떤 수행을 함에 있어서 개인이 성취를 경험할 때 기대와 자신감이 발생한다. 따라서 개인의 효능감을 증진시키는 방법으로 성취와 성공을 경험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기효능감 이론에서의 인
경험적 가족치료는 인본주의 철학의 영향으로 인간의 존엄성과 존재가치, 성장·변화를 위한 욕구와 잠재력과 성장가능성 등을 중심으로 한 치료적 신념을 토대로 하는 치료기법이다. 이런 경험적 가족치료는 가족에게 문제를 둘러싼 통찰이나 설명을 하기보다는 가족의 특유한 갈등과 행동양식에 맞